본문 바로가기
BUILDING(국내)

스토어와 서비스 센터가 통합된 국내 최초의 '테슬라 센터' 개장

by nearby_arch 2021. 4. 18.
반응형

테슬라 센터

TESLA Center in Korea, Busan

건 축 가 : 종합건축사사무소디엔지

대지위치 : 부산광역시 연제구 좌수영로 290

준공연도 : 2014(2020년 내부 리모델링)

주요용도 : 제1,2종 근린생활시설, 자동차관련시설

대지면적 : 1,929.00 ㎡ (약 583 평)

건축면적 : 1,099.88 ㎡ (약 332 평)

연 면 적 : 6,375.85 ㎡ (약 1,928 평)

규 모 : 지하 2층 ~ 지상 5층

​2020년 한 해 동안 가장 뜨거웠던 이름 'Tesla'. 테슬라는 이제 그 자체로 미래, 혁신을 나타내는 아이콘이 되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테슬라는 낯선 존재였지만, 이제는 그 관심만큼이나 국내에서도 차량, 충전소, 서비스센터 등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 와중에 최근 Tesla Korea는 국내 최초로 스토어(전시장)와 딜리버리 센터(서비스센터)가 통합된 복합공간인 '테슬라 센터'를 부산에 개장하였다. 이전에도 청담, 하남을 통해 전시장을 선보이고 전국의 슈퍼차저(충전소) 등이 들어섰지만, 스토어와 서비스센터를 통합한 테슬라 센터가 들어선 건 부산 테슬라 센터가 처음이다.

테슬라 센터 전경
테슬라 센터 입구
테슬라 센터 앞 주차장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 위치한 테슬라 센터는 2014년 신축된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오픈하였다. '독특닷컴' 이라는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의 자동차 세차장 및 용품점으로 활용하던 건물을 탈바꿈하여 판매, A/S, 시승, 충전 등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다만 이 과정에서 건축적으로 너무나 아쉬운 것은, 테슬라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과 수요를 따라가기 위해 급하게 매장, 서비스센터를 오픈하려 하다 보니 대부분 급하게 기존 건물을 단순 리모델링하여 개장한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에 들어서 있는 테슬라 센터, 서비스센터는 모두 기존의 자동차 전시장, 자동차용품점 등으로 활용하던 건물을 테슬라의 로고로 교체하고, 내부 리모델링을 거쳐 바로 오픈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리모델링 전 건물 외관, 기존 건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외부 마감재료를 일부 바꿔 오픈하였다.

외국에 지어지는 테슬라의 전시장, 충전소, 생산공장 등은 수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기업의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건물에도 그대로 이어가는 것과는 대조적이기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향후에는 시간이 지나 혁신과 디자인의 기업인 테슬라의 철학과 아이덴티티가 담긴 건물들이 국내에도 하나둘 들어서길 기대한다.

 

이미지 크레딧 : Nearby

* 아래 사진들은 최근 오픈한 외국의 테슬라 센터들이다.

테슬라센터, 함부르크, 독일
테슬라센터, 함부르크, 독일, 2020
테슬라 서비스센터, 뉴올리언스, 미국, 2018
테슬라센터, 샴버그, 일리노이주, 미국, 2017
'TESLA' 는 이제 단순히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말하기엔 그 영향력이 너무나 커졌다.

댓글